안녕하세요. 오늘은 Google Analytics4(GA4)에 GTM 맞춤 이벤트(custom event)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Google Analytics4(GA4) 이벤트(event)
Google Analytics4(GA4)의 이벤트는 크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. 자동 수집 이벤트 / 향상된 측정 이벤트 / 맞춤 이벤트
/ 추천 이벤트가 있습니다. 저는 이 중 맞춤 이벤트(custom event)를 설정해 보겠습니다.
맞춤 이벤트는 Google Analytics4(GA4) 도움서에 있는 권장 이벤트와 설정하는 방법은 동일하지만 이름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. 속성 당 고유 이벤트 이름은 500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. 따라서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이벤트를 삭제할 수 없기에 고유한 이벤트 이름을 많이 만드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.
Google Analytics4(GA4) 맞춤 이벤트(custom evenet) 설정
저는 블로그 게시물의 click event를 생성하고자 합니다. 아래의 그림에서 게시물을 클릭했을 때 태그가 발생하도록 만들겠습니다.
우선 홈페이지와 연동된 GTM 컨테이너 계정으로 들어갑니다.
왼쪽에서 트리거 메뉴를 누른 후 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.
트리거 구성을 눌러 클릭 이벤트에 해당하는 트리거 영역을 찾습니다.
클릭 이벤트는 두가지가 존재하는데 블로그 게시물의 코드를 확인하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.
해당 게시물이 <a> 태그로 되어 있다면 링크만 요소를 사용하고 아니라면 모든 요소를 선택해 줍니다.
블로그로 돌아가 해당 게시물의 태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. 해당 게시물에서 오른쪽 버튼 -> 검사를 클릭합니다.
태그를 확인해 보니 <a> 태그이므로 링크만 요소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또한 해당 태그의 선택자 요소도 필요하기에 오른쪽 코드에서 선택자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.
태그를 확인해 보니 해당 게시물의 전체 태그가 <div>로 쌓여 있고 아래 바로 자식 속성인 <a> 태그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따라서 div class 명인 post-item을 이용해 a 선택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.
- 게시물 태그 : .post-item > a
- Class 명이 post-item 바로 아래에 있는 a 태그를 의미합니다.
- Class의 경우 .을 붙여주고 id의 경우는 #을 붙여줍니다.
다시 태그 매니저(GTM)으로 돌아가 링크만 요소를 선택합니다. 또한 모든 링크만 요소가 아니기에 일부 링크 클릭을 선택합니다.
조건을 click element로 설정한 후 css 선택 도구와 일치를 선택합니다. 그 옆 빈칸에 이전에 알아둔 a태그의 선택자(. post-item > a)를 적어줍니다. 그리고 저장을 눌러줍니다.
트리거를 만들었으니 실행할 수 있도록 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. 메뉴에서 태그를 클릭해 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.
태그 구성을 눌러 GA4 이벤트를 눌러줍니다.
구성 태그를 이전에 설정해 둔 GA4 태그를 선택해 줍니다. 이벤트 이름은 tstory_click 으로 설정하겠습니다.
그다음 이벤트 매개변수(parameter)로 넘어가 매개변수(parameter)를 지정합니다.
매개변수(parameter)란 정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, 제가 이 게시물을 클릭했을 때 보고자 하는 정보라고 생각하시면
될 것 같습니다.
저는 게시물명 post_view와 Page_location 정보를 알고 싶으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.
그리고 이전에 설정한 게시물 view_trigger를 선택한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.
태그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한 후 미리보기 설정을 눌러줍니다.
게시물을 누르면 tag assistance에서 게시물 view_tag가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해당 태그를 확인하면 매개변수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.
태그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 했다면 제출을 눌러 게시를 눌러줍니다.
후에 Google Analytics4(GA4)에서 해당 태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Google Analytics4(GA4) 실시간 보고서를 보면 데이터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상으로 Google Analytics4(GA4)에서 구글 태그 매니저(GTM)로 맞춤 이벤트(custom event)를 설정하는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.
이후에 Google Analytics4(GA4) 보고서에서 매개변수의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할 때는 ‘맞춤 측정 기준’ 설정이 필요합니다.
다음 포스팅에서는 맞춤 측정 기준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.
'Google Analytics_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구글애널리틱스(GA)의 접속 검색어 (0) | 2021.02.08 |
---|---|
구글애널리틱스 4(GA4)의 이벤트 범위 맞춤측정기준(Custom Dimension) 및 측정항목(Custom Metric) 보고 (2) | 2021.01.29 |
구글애널리틱스4(GA4) 구글태그매니저(GTM) 연동하는 방법 (0) | 2021.01.22 |
구글애널리틱스4(GA4) 분석 허브(Analysis Hub) (0) | 2021.01.21 |
구글애널리틱스4(GA4) 보고서(report) (0) | 2021.01.1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