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script 코드는 정해진 명령어와 기호들 그리고 데이터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.
수십가지의 명령어 기능과 다양한 기호들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이해하고 있어야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예약어
: 자바스크립트에서 이미 쓰임이 정해져 있는 키워드를 의미합니다. 따라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이와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.
현재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서는 ECMAScript 3을 지원하지만, ECMAScript5 버전은 크롬 이외에 일부가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.
v1.0
do | if | in | new | try | var | case | else |
enum | null | this | true | void | with | break | catch |
class | const | false | super | throw | while | delete | export |
import | return | switch | typeof | default | extends | finally | continue |
debugger | function |
ES5
do | if | for | let | new | try | var | case |
else | enum | eval | null | this | true | void | with |
break | catch | class | const | false | super | thorw | while |
tield | delete | export | import | public | return | static | switch |
typeof | default | extends | finally | package | private | continue | debugger |
function | arguments | interface | protected | implements | instanceof |
ES6
do | if | in | for | let | try | var | case |
else | enum | eval | null | this | true | void | with |
await | break | catch | class | const | false | super | throw |
while | yield | delete | export | import | import | public | return |
static | switch | typeof | defualt | extends | finally | package | private |
continue | debugger | function | arguments | interface | protected | implements | instanceof |
기호
/ + - * () [] {} ! = > < & | ' " / ? : ; , . \ ~
식별자
: 예약어가 아니면 간단한 규칙을 준수하며 이름을 짓는데, 이를 '식별자'라고 합니다.
좋은 이름을 지어야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** 좋은 코드란?
누가 봐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잘 지어진 식별자들의 조합. 즉, 누가 작성하더라도 알아 볼 수 있는 코드
작성규칙
1. 시작은 항상 숫자를 제외한 유니코드 문자셋으로 시작되어야 합니다.
2. 공백 문자를 포함할 수 없습니다.
3. 기호로 사용되는 특수 문자를 포함할 수 없습니다.
4. 중간에 숫자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.
5. 언더스코어(_)나 달러($) 문자는 특수문자가 아닙니다. 따라서 이름 짓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.
6. 영문자일 경우 대소문자를 구별합니다. (HTML과 CSS가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 것과 대비됩니다.)
7. 동일 공간 내에서 중복된 이름을 허용하지 않습니다.
8. 최소 1자 이상이어야 하며 최대 길이에 대한 제약은 없습니다. 다만, 잘 읽힐 수 있는 정도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.
9. 한글 등 영어 이외의 글자도 가능하나 (심지어 이모지도 가능) 보통 영어를 사용합니다.
'Today Learning _' 카테고리의 다른 글
Part 6. 배열의 이해(Array) (0) | 2020.03.01 |
---|---|
Part 5. 반복과 반복문 이해(for, while, do while) (0) | 2020.03.01 |
Part 4. 실행과 실행 흐름 개념의 이해(if문) (0) | 2020.03.01 |
Part 3. Javascript 데이터와 상태 (0) | 2020.03.01 |
Part1. 프로그래밍 학습법 익히기 (0) | 2020.02.2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