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번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4(GA4)의 전반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한 것입니다.
어떤 보고서가 있는지 알아보고 각각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Google Analytics4(GA4)의 보고서
Google Analytics4(GA4)는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와 마찬가지로 분석의 3단계 관점에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.
분석의 3단계 관점은 유입(Acquisition)/행동(Behavior)/전환(Conversion)으로 나뉩니다.
Google Analytics4(GA4) 이벤트 행동 자동 추적
Google Analytics4(GA4)는 이전에 GTM 태깅을 통해 설정했던 이벤트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.
이는 관리 > 데이터 스트림 > 해당 스트림 클릭 > 웹 스트림 세부 정보를 통해 향상된 측정을 설정/비설정 할 수 있습니다.
향상된 측정에는 페이지 조회/스크롤/이탈 클릭/사이트 검색/동영상에 호응/파일 다운로드 총 6가지가 존재합니다.
해당 이벤트들을 설정함과 동시에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.
(다만, 페이지뷰의 경우 GTM에 해당 구글애널리틱스를 연결해야 데이터가 수집됩니다.)
- 스크롤 : 페이지 길이의 90% 이상인 경우에만 추적
- 동영상 : 유튜브에 한해 재생 시작 여부, 시청 완료, 재생률 데이터를 제공(10%, 25%, 50%, 75%)
- 파일 다운로드 자동 추적 범위
- 문서 : pdf, doc, docx, xls, xlsx, csv, txt, rtf
- 프레젠테이션, ppt, pptx, pps, ppsx, key
- 압축 : zip, 7z, rar, pkg, gz
- 동영상 : mp4, avi, mov, mpg, mpeg, wmv
- 오디오 : mp3, wma, wav, midi
- 실행파일 : exe
Google Analytics4(GA4) 보고서(report)
GA4의 리포트는 기본적으로 홈/ 실시간 보고서를 제외하면 5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뉩니다.
수명주기 / 사용자 / 이벤트 / 탐색 / 구성의 리포트가 존재합니다. 순서대로 해당 보고서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
수명주기(LTV) 리포트
수명주기 리포트는 획득, 참여도, 수익창출, 사용자 유지에 대한 유입 경로를 반영하는 비즈니스에 대한 요약 정보를 먼저 제공합니다.
- 획득 : 사이트에 사용자가 어디서 유입되었는지
- 참여도 :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
- 수익창출 :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가 어떤 구매 전환을 일으키는지
- 유지 :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재방문율이 어떻게 되는지
사용자 리포트
사용자 리포트에서는 인구통계, 기술에 관한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인구통계 :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의 인구 통계
- 기술 :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기기 및 플랫폼 보고서
해당 보고서의 세부정보 보고서의 인터페이스 입니다.
이벤트와 탐색 리포트
이벤트 리포트는 전환수, 모든 이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아래의 그림의 전환수 리포트 인터페이스로 모든 이벤트 리포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탐색 리포트에는 분석 리포트가 존재하며 분석 허브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전환수 : 속성에 등록되어 있는 전환 이벤트 목록
- 모든 이벤트 : 속성에 등록되어 있는 이벤트 목록
- 분석 : 다양한 템플릿을 통한 분석 가능
구성 리포트
구성 리포트에는 잠재고객, 사용자 속성, DebugView 리포트가 존재합니다.
보고서들의 인터페이스는 이벤트 리포트의 인터페이스와 비슷합니다.
Google Analytics4(GA4) 보고서의 인터페이스
GA4의 각 개요 보고서의 요약 카드에서는 일반적으로 측정항목 1개와 측정기준 1개를 포함하며 비즈니스에 대한 하나의 질문만 다룹니다. 왼쪽 편에는 보고서의 메뉴가 존재하고 보고서의 제목 밑에 비교 추가를 통해 세그먼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오른쪽 상단에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보고서 맞춤 설정과 보고서를 공유할 수 있도록 아이콘이 설정되어 있습니다.
Google Analytics4(GA4)의 전반적인 인터페이스와 보고서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이전의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존재하던 보고서를 제거하거나 간략하게 개편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특히 GA4에서는 분석 허브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특징입니다.
분석 허브를 사용하면 여러 분석 기법을 쉽게 구성하고 기법 간의 전환이 가능합니다.
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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